Home
back button
forward button
home button
glossary button


쿼크들의 이름 짓기

쿼크들의 이름 짓기...

쿼크(Quark)라는 이름은 1964년 Murray Gell-Mann 과 George Zweig가 당시 알려진 몇 백 개의 입자들이 단지 세 개의 입자들만의 결합으로써 설명되어질 수 있다고 제안했을 때 시작되었다. Gell-Mann은 소설“Finnegan's Wake”에서 James Joyce에 의해 사용되어진 이치에 맞지 않는"kworks,"라고 발음되는 단어인 "quarks,"를 이들 세 개의 입자에 대한 이름으로 선택했다.

“대표적 본보기로서 세 개의 쿼크”

그들의 계산 작업이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 쿼크는 2/3과 -1/3의 분수 전하량을 가지는 것으로 나눠져야만 했다. 그러한 분수 전하량은 이전에 전혀 발견된 적이 없었다. 쿼크들은 당시 발견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저 수학적인 가상으로만 여겨졌다. 실험으로써 쿼크가 존재할 뿐 만 아니라 세 개가 아닌 여섯 개가 있다는 사실을 물리학자들은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

쿼크들이 어떻게 그러한 우스꽝스런 이름을 가지게 되었을까?

쿼크에는 여섯 가지 맛이 있다. "맛 "이라는 것은 종류가 다름을 의미한다. 가장 가벼운 쿼크 두 개는 위(up)아래(down)로 불린다.

세 번째 쿼크는 기묘(strange)라고 불린다. 그 "strange"라는 이름은 K입자(strange쿼크를 포함하고 있음이 처음으로 발견된 입자)의 이상하리 만큼 긴 수명에서 비롯된 것이다.

네 번째 쿼크는 매혹(charm) 쿼크인데 그 이름은 종잡을 수 없는 어떤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charm quark은 1974년 Stanford Linear Accelerator Center (SLAC) 와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에서 동시에 발견되었다.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쿼크는 과거에 truth 와 beauty로 불렸지만 (그 이름이 심지어 물리학자들에게서도 너무 귀엽게 지은 것으로 생각되어서, 후에 수정되었다.)

1977년 Fermi National Lab (Fermilab)에서 Upsilon(Y)이라고 불리는 합성입자 내에 있는 바닥(bottom) 쿼크가 발견되었다. ().

꼭대기(top) 쿼크가 Fermilab에서 1995년에 마지막으로 발견되었다. 꼭대기 쿼크는 가장 질량이 큰 쿼크이다. 꼭대기 쿼크는 오랫동안 예측되어 왔지만 Fermilab에서 1995년에 발견되기 전까지는 제대로 관측된 적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