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모형 >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 경입자
경입자(Leptons)
물질입자들의 다른 종류는 경입자(Leptons)이다.
경입자에는 6개가 있는데, 전기적 전하를 가지고 있는 3개와, 그렇지 않은 3개가 있다. 그들은 내부 구조를 가지지 않는 점 같은 입자로 나타난다. 가장 잘 알려진 경입자은 전자(e-)이다. 전하를 띄는 다른 2개의 경입자은 뮤온()과 타우()인데, 이것들은 전자처럼 전하를 띄고 있으나 훨씬 큰 질량을 가지고 있다. 다른 경입자들은 중성미자(Nutrino)()의 세 가지 형태들이다. 그들은 전기적 전하를 띄지 않으며, 매우 작은 질량을 가지고 있고,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
쿼크들은 사교성이 좋고 다른 쿼크들과 결합을 한 입자로만 존재하는 반면, 경입자는 혼자있기를 좋아하는 입자이다. 전하를 띠는 경입자를 독립적인 고양이로, 그리고 그와 관련된 발견하기 매우 힘든 중성미자 벼룩들을 고려하라.
각각의 경입자에는 그에 대응하는 반입자, 즉 반-경입자(antilepton)이 있다. 반-전자는 특별한 이름으로, "양전자"로 불린다는 것을 기억하라. 반전자는 특별한 이름, “양전자”를 가진다는 것에 주의하라.
일반상식: "경입자"는 "작은 질량"의 그리스어로부터 왔다. 그러나 이것은 부적절한 명칭이다. 왜 그럴까?
[대답]
정답: "경입자"가 "작은 질량"의 그리스어로부터 왔다고 하더라도, 타우(tau) 경입자는 전자보다 3000배 이상 무겁다. (경입자들은 타우가 발견된 이후에 이름지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