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ack button
forward button
home button
glossary button

중성미자(Nutrino, 뉴트리노)

앞서 말했듯이중성미자는 경입자의 하나이다. 경입자은 전하도 색전하도 가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입자들과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중성미자는 아무런 상호작용 없이 지구를 궤뚫어 통과한다.

중성미자는 다양한 상호작용에서 생성되고 특히 입자붕괴에서 생성된다. 사실, 물리학자들이 중성미자의 존재에 대한 가설을 세운 계기는 바로 방사성 붕괴에 대한 세심한 연구였다.

예를 들어: (1) 지한 중성자(운동량이 없는 중성자)는 양성자와 전자를 내놓으며 붕괴한다. (2) 운동량 보존의 법칙 운동량 보존 법칙에 따르면 붕괴의 결과물은 운동량 합이 0이어야 하는데, 관측된 양성자와 전자의 운동량 합은 명백히 그렇지 않다. (게다가, 만약 붕괴 결과물이 두개 뿐이라면, 그들은 서로 정확히 반대 방향으로(back to back) 나와야만 할 것이다.) (3) 따라서 우리는 보존법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입자가 존재한다고 유추해야 한다. (4) 우리는 반중성미자가 방출된다고 가정하였다. 실험은 이것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확인시켜주었다.

중성미자는 초기 우주에서 엄청난 양이 생성되었고 그들은 다른 물질과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주에는 많은 양의 중성미자가 존재한다. 그들의 작은 질량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은 우주의 총 질량에 기여하였을 것이고, 우주의 팽창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